영화공간과공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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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1 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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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영화에서 빈공간은 산수화의 빈공간과 어떤 관계가 있으며, 어떤 동일점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각각의 그림과 영화에 나타난 빈공간의 의미나 쓰임에는 서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등의 문제를 다룬다.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china(중국) 영화와 china(중국) 산수화의 전통을 연결하는 여러 가지의 가능성있는 주제들중 여기서 한 예로 다루고자 하는 것은 몇편의 china(중국) 영화에 나타난 쿵파이空白의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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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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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화공간의 변증법
2. 무형(無形)의 공백
3. (사람이 없는) 부재(不在)의 공백
4. drop의 미학과 새로운 시선
이글은 공간이라는 측면에서 영화를 다룰 때 부디치게 되는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점검하면서 스타트한다. 그러나 이런 주제들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china(중국) 전통 미술을 지나치게 china(중국) 적인 特性(특성)으로만 해석하거나, 단지 china(중국) 미술사 혹은 미학사에서 등장하는 논의를 아무런 검증없이 영화에 반복하려는 경향을 종종 발견할 수 있다 이글에서 산수화와 몇편의 china(중국) 영화를 비교분석하면서 강조하려는 것은 산수화의 어떤 特性(특성)이 단지 영화에 드러난다 거나, 산수화가 영화에 미학적 영향을 미쳤다는 일방적 관계가 아니다. 나의 출발점은 영화와 회화가 공간처리에 만나는 지점이며, 그중 china(중국) 영화와 산수화가 서로 겹쳐지는 영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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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na(중국) 이나 일본 영화를 분석한 평론에는 그들 영화의 特性(특성)을 드러내는 요인으로 전통 文化(culture) 적 요소들과의 일치점을 부각시키는 경우를 자주 발견할 수 있다 특히 영화와 전통 회화와의 연결점을 주장하는 글들은 최근 몇 년간 china(중국) 영화의 세계시장 진출과 더불어 더욱 확대되었다.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미 china(중국) 산수화 혹은 넓게는 china(중국) 전통文化(culture) 와의 밀접한 관계가 상당수의 평론에 의해 입증된 첸카이거의 [황토지]와 후시야오시엔의 [동년왕사]를 중심으로 영화에서 쿵파이란 무엇이며, china(중국) 산수화의 쿵파이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밝혀내고, 이러한 공간분석이 갖는 의의는 어디에 있는지도 논의해본다. 어느 영화를 선택하는가와 공간의 어떤 측면들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가에 따라 이야기의 전개방향과 核心(핵심)주제들은 달라지게 마련이다. 오히려 산수화가 시도했던 시각적 실험은 “영화적”이라는 해석이 가능하고, 산수화와 영화와의 연결점은 시간적 거리나 물질적…(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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