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사에 대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5 05:04
본문
Download : 국어과 교육사에 대해.hwp
이렇게 하기 위해 그 방법상의 문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국어과 교육에 대한 강화일 것이다. 국어과교육사에대한고 , 국어과 교육사에 대해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Download : 국어과 교육사에 대해.hwp( 90 )






국어과 교육사에 대해
국어과 교육사에 대해 쓴 data(資料)입니다. 이어서 그는 “순수한 국어를 살려 쓰는 민족은 창조적이고 진취적이어서 번영되며, 그렇지 못한 민족은 귀족계급과 일반서민이 분열되어 결국 망한다.
순서
국어과 교육사에 대해 쓴 자료입니다. 수많은 외침 속에서 꿋꿋이 이 나라를 지킬 수 있었던 힘이 바로 국어라는 사실이며, china의 한자 culture권 속에서 단일 민족의 얼과 정신을 이어올 수 있었던 것도 국어의 influence(영향)이라는 사실이다. 하지만 세계 속의 주역으로 발돋움해야 할 민족으로서 국어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정립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어느 민족이나 국가의 culture 수준의 척도는 그 민족과 국민들이 얼마나 빛나는 歷史(역사) 아래 전통성과 고유성을 가지고 갈고 닦아진 언어와 순화되고 통일된 표준어를 늘 쓰고 있냐에 있다는 사실이다.”고 역설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 민족의 歷史(역사)를 바라볼 때, 국어의 힘이 정말 크다는 사실을 새삼 알게 된다된다.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Ⅰ. 서론....................................................................................................1 Ⅱ. 본론....................................................................................................1 1. 국어과 교육사의 시대구분..................................................................2 2. 개화기 이전의 국어과 교육................................................................2 3. 개화기의 국어과 교육.........................................................................4 4. 일제기의 국어과 교육.........................................................................6 5. 광복후 미군정기의 국어과 교육..........................................................11 6. 미군정기 이후의 국어과 교육.............................................................13 Ⅲ. conclusion(결론)....................................................................................................18
Ⅰ. 서 론
어느 나라든 국어는 그 민족과 국가의 상징이며 표출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국민성의 발로이고 민족혼의 대표적 발현인 동시에 정신culture의 까닭이기도 하다. 이러한 차원에서 생각해야 할 것이 우리 민족의 국어과 …(생략(省略))
국어과교육사에대한고
다. 국어가 민족의 정신을 하나로 뭉치게 하였고, 그로 인해 민족은 외세의 힘에 굴복하지 않고 끝까지 저항할 수 있었던 것이다. 독일의 철학자 피히테 (Pichet, Johann Gottlieb)는 그의 저서 「독일 국민에게 고함」에서 “언어가 없어지지 않는 한 국민정신은 쓰러지지 않는다”고 하여 나폴레옹에게 짓밟힌 독일 국민을 다시 일어서게 했으며, “국어가 국민에 의해서 형성된다기보다는 오히려 국민이 국어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주목할 점은 일제 강점기 속에서 이 나라를 구해낼 수 있었던 것이 국어의 힘이라는 사실이다. 이렇게 국어는 한 국가의 흥망을 좌지우지 할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엄청난 힘을 갖고 있는 국어에 대하여 우리는 지금까지 너무나도 경시만 해왔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