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기의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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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2 2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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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것은 고의적인 실수라는 생각이 든다. 그러면 왜 ‘헤레스’를 여호수아에서는 ‘세라’로 변경시켰는가? 또한 여호수아서를 근거로 2장 9절을 ‘헤레스’로 표현한 사본도 있는데 …(省略)
사사의 유래와 성서비평 이론을 적용하여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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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본문비평
2장 9절 9 a pc Mss SD et Jos 19,50 24,30 חרס
삿2:9 그리하여 그들은, 그가 유산으로 받은 땅의 경계선 안 에브라임 산간지방인 가아스산 북쪽 딤낫헤레스에 그를 묻었다. ‘헤레스’와 ‘세라’는 동일한 장소를 가리키는 말이다.
‘헤레스’와 ‘세라’는 자음의 위치가 바뀐 경우인데, 서기관의 실수이다.
고의적인 변동이라면 무엇을 무엇으로 바꾸었는가? 처음에는 ‘헤레스’로 읽혔고, 뒤에 ‘세라’로 읽혔다.
수24:30 사람들이 그를 그가 유산으로 받은 딤낫세라에 장사하였다. 국제성서주석 v7 판관기 p. 69 그러므로 두가지가 동시에 불릴 수 있다 그러나 그 이름들의 뜻을 살펴 볼 때에 고의적인 자음변동을 통해 신학적인 배경을 제공하려는 듯 하다. 그 곳은 가아스 산 북쪽 에브라임 산간지방에 있다
몇몇 사본과 수19:50, 24:30 에 근거하여 ‘헤레스’ 대신에 ‘세라’를 쓸 수 있는가를 난외주에서 밝히고 있다 출애굽의 여정에서도 볼 수 있듯이, 그 어느 누구도 그 지명과 그 위치를 100% 고증할 수는 없다.사사기의구성 , 사사기의 구성기타레포트 ,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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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의 기원와 성서비평 theory(이론)을 적용하여 설명(說明)했습니다. 이것은 1장 35절에서의 아모리족속의 거주지인 헤레스산이 거론되는 것을 볼 때에 2장 9절에서 ‘헤레스’읽기를 지지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같은 지명이 여럿 나올 수 있고, 한 지명이 여러 이름으로 불리울 수 있다 그러므로 어느 지명만이 정답이라고 우기지 않는 한 정답은 모른다는 것이 더 바른 대답일 것이다. (표준 새번역)
et 수19:50 그들은 주께서 말씀하신 대로, 여호수아가 요구한 에브라임 산간지방에 있는 딤낫세라를 그에게 주었다. 여호수아는 거기에 성읍을 세우고, 그 곳에서 살았다. 추측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