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특수교육의 history(역사) 와 동향00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3 16:58
본문
Download : 유아 특수교육의 역사와 동향00.hwp
이에따른 장인인 아동에 대한 복지정책과 교육중의 하나로서 장애 유아 특수교육이 세인의 관심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특수 유아교육은 1960년대 초부터 스타트되었다. 유아특수교육은 조기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서 유치원 과정만 운영하는 특수학교가 신설되고 특수학교 유치부 및 유치원 특수학급이 증설되는 등 정책이 變化되어 왔다. 따라서 장애 유아를 조기에 발견하여 적기 보상 교육에 의한 정상발달 촉진을 위한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특수 유아교육necessity need이 본격적으로 대두되기 스타트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우리나라에서도 특수 유아를 위한 교육의 법제화가 크게…(To be continued )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유아 특수교육의 history(역사) 와 동향00
레포트/인문사회
유아 특수교육의 history(역사) 와 동향00
순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설명
유아 특수교육의 역사와 동향00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유아특수교육의역사와동향00 , 유아 특수교육의 역사와 동향00인문사회레포트 ,
위 data(자료) 요약요점 잘되어 있으니
Download : 유아 특수교육의 역사와 동향00.hwp( 11 )






유아특수교육의history(역사) 와동향00
,인문사회,레포트
다.
1장. 특수교육의 歷史(역사)적 발달
1. 서력기원 이전기
2. 중세 기독교의 보급과 발전기
3. 근대 사상의 태동과 교육의 시도
4. 근대 특수교육의 스타트과 보급기
5. 20세기 후반기 이후
2장. 한국 특수교육의 歷史(역사)
1. 선사시대 2. 삼국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5. 개 화 기 6. 일제침략기
7. 해방 후 특수교육제도의 정비와 사립 특수학교 설립
8. 공적책임의 확대기
3장. 서양 특수교육의 歷史(역사)
1. 고대 : 1700년도 이전
2. 歷史(역사)의 스타트 : 1700~1860
3. 환멸기 : 1860~1890
4. 역행기 : 1890~1925
5. 점진적 발전기 : 1925~1950
6. 재 각성기 : 1950~1960
7. 각광기 : 1960~1970
8. 법적 논쟁기: 1970년대~1980년대
4장.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
1. 정상와 운동과 그에 따른 變化
(1) 정상화 (2) 탈수용화 (3) 주 류 화
(4) 平生敎育(평생교육) 체제의 도입
(5) 입법과 소송에 의한 특수아동의 교육권 확보
(6) REI와 완전통합교육
참고資料
현대 복지는 정상인뿐만 아니라 비정상인도 똑같이 누려야할 권한을 가지고 태어난다. 1980년대 중반부터 특수학교가 설치·운영되고 있으며, 그것이 일반 사회에까지 확산되어 최근에는 다양한 형태의 사설 특수 유아교육 기관들이 급증하고 있다 구미 선진국에서는 특수 유아교육이 이미 제도적으로 정착되어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사실상 특수 유아는 출생에서부터 적절한 무상의 공교육을 보장받기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