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과리 비평집 - 무덤 속의 마젤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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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2 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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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시의 시대는 이념과 제도, 형태에 있어서 두루 진보주의를 띄었다. 시의 중흥은 文化(문화)를 민주화, 세속화 하여 노래시, 벽시 주창과 함께 장르해체의 주장을 낳기도 했다. 80년대의 우리나라 상황은 정치적 압제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거대 소비 사회` 文化(문화)적으로 `탈 문자 사회` 로 발달되어왔다. 시는 사람의 산물이 아니라 `시를 쓰게 하는 것` 자체로 환원되었으며 시를 읽을 줄 아는 사람의 전유물에서 만인의 향유물로 바뀌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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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定義(정의) 곡예사들-80년대 한국시의 전개
지금은 자취가 사라졌지만 80년대 전반기의 문학은 시의 중흥기였다. 그리하여 `시의 시대`라는 말은 저널리즘적 과장이 보태어졌다고 볼 수 있다아 그 시대, 많은 문학 장르 중에 시가 특히나 주목받은 이유는 크게 보아 `기동력` 때문이라 할 수 있다아 글쓰기와 글 읽기가 굼뜬 산문장르에 비해서 시는 생산과 유통과 수용 전반에 걸쳐 속도가 빠르며 따라서 숨 돌릴 틈도 주지 않는 압제적 현실에 가장 신속한 응전을 할 수 있었던 것이었다. 80년대의 한국시가 당면한 처리해야할문제는 절대 부정을 절대 긍정으로 전화시키는 것보다도 절대 부정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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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다. 시의 팽창은 文化(문화)사회학적 현상이었지, 문학의 위기를 타개하려는 실천적 노력의 하나는 아니었다. 그러나 장르해체의 주장은 문학 그 자체에 대한 의심은 수반하고 있지 않았으며 벽시도 노래시도 모두 `시`의 이름으로 불리길 원함으로써 부르주아 文化(문화)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있었다. 암울한 시대에서도 시인들은 시를 쓰고, 이세상이 시를 쓸 수 없게 만든다는 내용의 시를 씀으로써 시의 존재를 입증하려 했다. 또 한 가지 이유로 시가 지닌 `가담의 직접성`이다. 그리하여 시는 똑같은 형태, 똑같은 내용의 말들을 표현만 바꾸어 재생산 되었고 독자들은 질리는 법 없이 그것들에 열광하고 끊임없이 시인들을 갈아 치웠다. 독자는 시에서 무엇을 깨우치기보다는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다채롭게 확인하기를 원하고 시인은 세상을 발견하는 대신 규정하기를 즐기게 되는 사회심리학적 현상을 나타내게 되었다.